미국과 중국은 지금 사이버 전쟁중
화이트홀
2013-02-22 17:34:48 │ 조회 2459
1.jpg



미국과 중국, 세계 양강이라 할 수 있죠. 세계 최강의 전력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이야 말할 것도 없고요.



rn310만의 군사에 최근 항공모함과 스텔스 전투기까지 개발하며 빠르게 첨단화하고 있는 중국도 자타공인 군사대국입니다. 이 두나라가 전쟁을 벌인다면…인류 최후의 전쟁이 되기 십상입니다. 그런데 이 세계 양강이 알고 보니 지금 현재 격렬한 전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물론 미사일과 전투기가 날아다니는 것을 눈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사이버상에서 벌어지는 전쟁이기 때문입니다.


rn사실 중국이 미국 주요 기관들을 상대로 해킹 시도를 했다는 이야기는 5~6년전부터 심심치 않게 나왔습니다. 중국발 해킹 공격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목소리도 꾸준하게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가 수면 위로 확 떠오른 것은 이달 1일 뉴욕타임스가 중국의 해커로부터 해킹을 당했다고 보도를 하면서부터입니다.




rn뉴욕타임스는 지난해 10월 원자바오 총리 일가가 3조원 넘는 재산을 축재했다는 보도를 대담하게 내보냈습니다. 수뇌부의 재산문제에 대해 극도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중국의 심기를 제대로 거스르는 기사였습니다.실제 이 기사를 작성한 기자는 거의 자동적으로 갱신되던 특파원 비자를 받지 못해 사실상 중국에서 추방 당했습니다.




rn그런데 중국의 보복은 이 정도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후 4개월 동안 뉴욕타임스 직원 수십명을 해킹하며 취재와 관련한 각종 정보를 빼내려고 시도했다는 것이 뉴욕타임스의 주장입니다. 뉴욕타임스 보도를 신호탄으로 미국의 주요 언론인 워싱턴포스트, 블룸버그 통신, 월스트리트저널까지 자신들도 중국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해킹 공격을 받았다며 폭로 대열에 섰습니다.

 

 

2.jpg

 

 

 

미국 주요 언론사들이 해킹 공격을 받아왔는데 그 범인이 알고보니 중국이더라라는 것이죠. 리언 패네타 당시 국방장관과 존 브레넌 현 CIA 국장 등 미국 정보 관련 최고위급 간부들도 여기저기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중국발 사이버 공격의 심각성을 소리높여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미국 에너지자원부에 대한 해킹 공격 의혹도 제기되는 등 사이버 공격은 이달 들어 가장 뜨거운 뉴스였습니다.


rn그러다 지난 19일 미국의 대표적 컴퓨터보안업체인 맨디언트가 이 문제에 제대로 불을 놓습니다. 뉴욕타임스 등 미국 주요 기관들에 대해 해킹을 시도하는 진원지로 상하이 근교 한 지역에 있는 '유닛61398'이라는 인민군 비밀 특수부대를 지목했습니다.



rn자신들이 추적한 주요 해킹 공격의 90% 이상이 결국 이 부대의 IP주소로 연결되더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미국에서 일어난 중요한 해킹 공격의 원흉은 중국의 비밀 특수부대라는 것입니다. 해킹이 군사 전략적으로 벌어졌다는 것이죠.



rn이런 폭로에 대한 중국 정부의 반응은 이전과 달랐습니다. 과거에는 신화망 등 관영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반박해왔는데 이번 맨디언트의 공격에는 중국 정부가 직접 나섰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홍레이 대변인은 외신 기자 정례 브리핑에서 해킹 공격에 중국 인민해방군이 관여하고 있다는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물론 외교적으로 점잖게 발언했지만 그 속내를 있는대로 전달하면 이렇습니다.



rn"우리 아니거든. 해킹을 시도한 IP주소가 부대가 있는 지역이라고 실제 중국군이 해킹에 나섰다는 증거 있어? 요새 다 IP주소 도용하거든. 우리 중국 주요 기관도 해킹 엄청 당하는데 그 주소 보니까 대부분 미국이더라. 그럼 니들도 우리 해킹하고 있다는거네."라며 역공에 나섰습니다. 인민해방군 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나 아니야. 증거도 없으면서 함부로 공격하지마"라며 발끈했고요.



rn하지만 미국도 이번에는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이 직접 나서서 "백악관이 인민해방군을 비롯한 중국 주요기관에 사이버 도둑질에 대한 우려를 반복적으로 제기하고 있어"라며 사실상 맨디언트의 주장에 동조했습니다.



rn에릭 홀더 미 법무장관은 "중국에 있는 해커는 책상에 앉은 채로 미국 주요 기업의 원시 코드를 빼낼 수 있다"며 중국을 콕 집어서 언급했습니다. 뭐, 이런 뜻이죠. "야, 무슨 오리발을 내미냐. 우리 다 알고 있거든. 몸조심해라." 사실상 미국과 중국이 사이버상에서 치고 받고 싸우다 결국 오프라인상에서도 강도 높은 말싸움에 들어간 셈입니다.



rn여기에 더해 백악관이 '기업비밀 유출 방지 전략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지식재산 보호를 위해 미국의 관련 법규를 검토하고 법 집행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고위 관리를 통한 외교적 압력도 행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이버 전쟁에서 방어력을 대폭 높이기 위한 구체적 행동에 들어간 것입니다.



rn특히 미국 정부는 자국 기업의 고급 정보 유출에 따른 경제적 피해를 중시하면서 이번 기회에 '산업 스파이' 짓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럼 사이버 전쟁은 미국과 중국과 같은 초강대국들만 벌이는 일일까요? 물론 아닙니다.



rn기억하시죠. 북한의 디도스 공격. 하마트면 우리 금융 정보가 쑥대밭이 될 뻔 했죠. 전문가들은 앞으로 사이버 전쟁은 전 세계적으로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rn미사일 날리고, 전투기 띄우는 것보다 훨씬 싸게, 그러면서 잘하면 상대에게 더욱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국의 기밀 정보를 빼내서 정보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는 것을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rn하지만 더욱 직접적으로 적국의 금융 시스템이나 에너지 공급 시스템, 교통 운영 체계를 파괴함으로써 원자탄을 투하하는 것 만큼의 대혼란과 파괴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rn중국과 미국이 사이버 전쟁의 수위를 높여가는 모습을 보며 강한 불안감을 떨칠 수 없는 이유입니다.

댓글 (0개)
     
    • 추천순
    • 조회순
    • 댓글순
    • 최신순
    제목  

    두차례 세계대전, 시작과 끝은 한반도

    1900년 이후 100년간은 다른 어느 시대보다 경제가 발전하고 인구가 늘고 소득 및 보건·복지도 크게 개선된 전례없는 진보의 시기였다. 그런데 그 세월 ...

    관리자
    조회 4459
    0

    중국 싱크탱크, "중국은 한국의 사드(THAAD) 도입 반대한다

    25일오전중국베이징중국국제문제연구원에서열린연구원과의간담회에서궈센강부원장(오른쪽)이발언하고있다.이날간담회에는궈센강부원장을비롯해위...

    관리자
    조회 3158
    0

    오바마 이라크 공습 승인, 다시 전쟁인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각) 밤 대국민 연설을 통해서 이라크의 이슬람 무장세력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이하 이슬람국가)...

    관리자
    조회 2555
    0

    우크라이나 사태에 어리는 1·2차 세계대전의 ‘악몽’

    우크라이나 사태에 어리는 1·2차 세계대전의 ‘악몽’1차 대전 발발 100년, 국수주의·영토 점령 부활 움직임…푸틴 ‘크림 합병’은 히틀러의 약속 깬 ...

    nature
    조회 2225
    0

    북 핵실험은 협박용 진짜 공격은 생화학무기

    전문가들 "북은 1만톤 이상의 화학무기 보유…실전에선 가공할 위력""탄저균 페스트 장티푸스 이질 등 생물학 무기 개발 대량 살상 가능" 북한의 핵무...

    화이트홀
    조회 2834
    0

    미국과 중국은 지금 사이버 전쟁중

    미국과 중국, 세계 양강이라 할 수 있죠. 세계 최강의 전력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이야 말할 것도 없고요.rn310만의 군사에 최근 항공모함과 스텔스 전투...

    화이트홀
    조회 2460
    0

    美 vs UN, '인터넷 자유' 놓고 정면 충돌

    상원 결의안 채택…하원서도 만장일치로 승인미국 의회가 국제연합(UN)을 압박하고 나섰다. UN이 인터넷 통제권을 갖는 것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

    화이트홀
    조회 2403
    0

    미국, 이젠 필수적이지도 필요하지도 않은 나라 [1]

    최근 팔레스타인 충돌 : 새로운 게임?(The Latest Palestinian Skirmish: A New Ballgame?)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최근 무력 충돌을 전세계가 지켜봤다. 무르시(Moham...

    화이트홀
    조회 2820
    0

    美-中 전쟁 터지면?110년전으로 치닫는 한국

    한반도 주변의 新냉전질서 구조와 우리의 대응열전으로 비화 할 가능성도 있는 동북아시아의 갈등 ...

    타나토노트
    조회 2122
    0

    중국 항공모함 취역-아태 군비경쟁 시작

    中 항모 정식 취역…아태 군비경쟁 가속화 日ㆍ인도ㆍ필리핀ㆍ베트남 등 군비 확장 촉발할듯영토분쟁 지역 투입 가능성에 관련국 촉각중국이 10차례...

    화이트홀
    조회 2203
    0